사상적으로 개발된 소수 관인 엘리트들이 주를 이룬다. 한편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이 누리고 있는 혜택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이 머물고 있는 세계를 고수하고자 하는, 주자주의의 이념에 깊숙이 침윤된 관인들, 유림, 농촌자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개항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
대한 생각 김옥균은 국가의 근본이 재정이라는 것을 뚜렷하게 깨닫고 있었으며 3일 동안의 정변 기간 중에도 재정 관계의 정비를 무엇보다도 서두른 바 있다.
이 짙게 나타나 있다. 그리고 이 책의 바탕이 된 갑신정변은 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모순을 그 사회 자체 내의 힘으로 개혁해 보려 한
개화기 지식층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원인으로 작용하며, 그의 국한문 혼용은 그의 정치인으로서의 직분사상과 인민평등 사상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4. 개화기문체의 변혁
개화기문체를 구분하면 1) 한문체 2) 국문체 3) 국한문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과 2)는 이전부터 있어온 것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결국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의 확대는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개화기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개화기의 창작계층이 어떠한 지식인 유형에 속하고 그들의 사상적 뿌리와 계보는 어떠한 것이며 문학인식은 어떠했는가에 대한 대
개화론을 거쳐 국권-민권론으로 그 사상을 발전시켜 나갔다.
개화기 시대의 모든 상상적 저작물들은 이 민족주의와 계몽주의의 양극단 사이에서 그 나름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가장 탁월한 사상적 업적은 한글 문체의 형성이다. 한글 문체의 형성은 19세기 후반에서부터 그 자취
문체가 사용되기까지의 과정은 흔히 생각하듯 한문에서 국한문, 국한문에서 순국문으로 점진적 발전과정을 거친 것이 아니다. 개화기 한국의 저작물에서는 위의 세 가지 문체가 공존하고 있었으며, 국한문혼용체와 국문체의 구별 기준 또한 확실하게 설정되어 있었던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혼란스러운
Ⅰ. 개화기의 문체의 존재 양상과 함의
1. 국한문체(國漢文體) 등장의 배경과 의미
이 시기 국문 관련 논의의 대부분은 당시 이후 사회적이며 공식적인 표기 방식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문체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문체가 의미하는 바는 현재 사용
개화기는 전통적인 문학 형태가 외래에서 들여온 사상과 충돌하면서 그 형태나 내용면에서 새로운 형식을 모색하게 된 시기이다. 당시 당면한 정치, 사회적 현실에 전통적 문학과 외래적 문학이 뒤엉키면서 이 시기에 문학은 문화예술의 영역 뿐 아니라 사회 계몽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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